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난이도
입문

모두를 위한 컴퓨터 과학 (CS50 2019)

임시 이미지 David J. Malan (데이비드 J. 말란)
http://www.boostcourse.org/cs112/forum/136456
좋아요 16205 수강생 37278

먼저 이 강의를 접하게 해준 부스트코스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cs50은 컴퓨터사이언스의 '학개론' 과 같은 수업이고 그러한 수업 중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하버드에서 컴퓨터학개론 수업으로 컴퓨터공학 전공/비전공생을 대상으로 하는 실제 대학교 강의의 녹화본입니다. 

이 코스는 

1.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강의 중 최고 수준의 컴퓨터과학 강의입니다. 컴퓨터사이언스 뿐만 아니라 전 범위를 넓혀 봐도 이만한 퀄리티의 강의를 찾기 힘들 것입니다.

다만 강의의 밀도가 매우매우 높으므로 집중력을 요합니다.

2. 본격적으로 이 길을 걸으실 분들은 cs50 최근 버전을 권장합니다. 

3. 부스트코스에서 제공하는 버전은 cs50의 한글화 + 맛보기 버전입니다..실제 하버드에서 제공하는 cs50 코스는 강의영상, 보충강의, 자료, 과제제출이 모두 포함됩니다.  영어 걱정에 cs50 최신버전에 두려우신 분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하버드 측에서 강의의 영어 자막을 미리 만들어뒀고, 구글 번역은 그 자막을 바탕으로 자동 번역을 해주기때문에, 음성인식->실시간 번역보다 퀄리티가 훨씬 좋습니다. 유튜브 한글 자막 키고 들을만 합니다.

4. 부스트코스의 퀴즈와 달리 cs50 과제는 매우 도전적인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밀도높은 수업의 100%에 가까운 이해를 요구하는 과제들입니다. 과제를 함에 있어서는 2019년(부스트코스)버전보다는 최신버전을 듣고 과제를 하는게 더 쉬울겁니다.

5. 모르는 점이 있다면 cs50측과 openAI가 협업해서 만든 GPT기반 봇을 통해 질문이 가능합니다. (CS50 전용으로 개량된 GPT라 답을 알려주지 않고 힌트나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영상은 물론이고 보충강의와 자료, 영어 자막파일과 온라인 과제와 그것에 대한 제출 시스템, 전용 챗봇까지,
아무리 하버드라도, 한낱 대학교의 전공기초/교양 강의가 이렇게까지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으로 준비될 수 있는 이유는, 이 강의가 매우 좋다는 것이 알려지고 전세계의 수많은 학생들이 들어왔으며, 몇명의 조교와 교수로 구성된 단순한 강의가 아닌 많은 지원을 통해 일종의 'cs50팀'에 의해 강의가 체계적으로 설계되며 매년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이 코스가 맘에 들거나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다는 분들은 https://cs50.harvard.edu/x/ 에서 필요한 모든 것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